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여기저기/건강하게

[광주안과] 밝은광주안과, 라섹.라식이 불가능할 땐 ICL로 시력회복!

반응형


[광주안과] 밝은광주안과, 라섹.라식이 불가능할 땐 ICL로 시력회복!



라섹. 라식 최상의 대안 'ICL' 눈길
ICL = 안내렌즈삽입술


보편적으로 '라섹.라식' 많이들 알려지고 널리 시술되는 시력교정술이 이제는 너무나 친숙해졌다. 이미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라섹이나 라식시술을 받아서 대중화된 수술로 여겨지며 여기에 최근 속속 개발되고 있는 첨단 검사장비 및 레이져 등이 안정성도 검증되고 있다.
그래서 예전에 비해 많은 안과병원들이 시술하고 있으며 그만큼 라섹이나 라식에 대한 관심이나 비중도 높아지고 있다. 라식은 일정한 검사 조건만 갖추면 가장 손쉽고 보편적으로 할 수 있는 시술방법으로 시력교정술이 마치 라식으로 생각해서 라식이 안되면 어떻게 할까?하는 고민을 할 필요가 전혀 없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라섹이나 라식이 안되는 초고도근시인 경우 또는 각막이 라식을 하기에 적합한 양을 갖지 못한 분들에게는 ICL(안내렌즈삽입술)시술이 희소식일 수 밖에 없다.
이 시술은 특수하게 만든 렌즈를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삽입하는 방법으로 각막을 전혀 손상시키지 않고 할 수 있는 최첨단 시술법이다.


고도근시에서는 왜 라식이나 라섹이 불리한가?
기본적으로 레이저시력교정수술은 그 원리가 레이저를 이용해 해당되는 도수만틈의 각막을 깍아내어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각막절삭량은 도수에 비례하는데 만일 도수가 낮다면 보다 적은 양의 각막을 깍아내겠지만 고도 근시 혹은 초고도근시처럼 도수가 높은 경우에는 각막절삭량이 많아져 각막의 구조적 안정성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떄로는 절삭하는 각막의 광학부 직경을 감소시켜 절삭량을 줄이려는 시도를 하는데 오히려 이로 인한 야간 빛퍼짐 현상을 더 많이 느낄  수 있다.
또 경도 혹은 중등도의 근시에 비해 수술 후 결과의 예측성 및 안정성이 감소할 수 있고 근시재발 혹은 퇴행의 빈도가 증가해 수술 후 유발되는 고위수차가 증가하고 무엇보다도 각막혼탁의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대안수술은?
대안수술의 답은 ICL(안내렌즈삽입술)이다.
최근에는 안내렌즈삽입술 이 외에 토릭ICL, 알티산, 베리시스, 알티플렉스, 베리플렉스 등 시력의 질적 만족도가 우수하고 조절력을 보존하며 또한 각막을 원형 그대로 보존할 수 가 있다. 상대적으로 높은 정확성 및 예측성을 자랑하며 때로는 최대교정시력의 한계를 초월하기도 하고 렌즈를 제거하면 언제든지 원상복귀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에 밝은광주안과의 경우 사람마다 적합한 안내렌즈가 달라, 광주 전남 유일하게 환자 개개인의 눈에 꼭 맞는 모든 안내렌즈를 시술하고 잇다.
그 중 ICL은 렌즈의 재질적인 면에서 우수한데다 접어서 삽입할 수 있고 눈 안에서 부드럽게 퍼진다는 점에서 상대적 우월성을 가지고 있다.
즉 절개창이 적어 봉합할 필요가 없고 그로 인한 난시유발효과가 적으며 후방에 더 깊숙히 삽입하므로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이 뒤 따른다.
ICL의 단점으로는 라식이나 라섹과는 달리 눈 속 수술이므로 염증이 발생할 기능성과 수술 당시 각막내피세포가 손상받을 수도 있기 때문. 동공차단으로 인한 녹내장이나 홍채색소유리 그리고 백내장이 유발될 수 있어서 특별한 시술을 필요로 하며 수술하기 1주일 전에 미리 예방적 레이저 홍채절개술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상존한다.


ICL 장점은 ?
각막손상의 우려가 없다. 또 수술과정과 수술 후에도 각막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각막손상이나 변형의 우려도 전혀없다. 따라서 미래에 더 개선된 수술방법이 개발된다면 언제든지 제거하고 대처할 수 있다. 특히 깨끗하고 안정적인 시력회복, 투명하고 우수한 시력을 제공한다. 환자의 상태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ICL수술은 깨끗하고 안정적인 시력회복을 15분에서 30분 정도이면 가능하다.
광범위한 시력교정, 레이저수술로 많은 양의 각막을 절삭해야 하는 고도근시 환자나 각막 뚜께가 얇아 레이저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에게는 ICL시술은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력교정술이다.


ICL 수술대상
다른 모든 시력교정수술과 마찬가지로 수술을 해서 안 되는 몇 가지 예외적인 사항이 있다.
수술을 계획하고 있는 현재에도 진행하고 있는 근시 혹은 원시 원인 없이 저절로 각막이 얇아져 일부 각막이 튀어나오는 원추각막 혹은 의증 현재 녹내장으로 치료중인 경우 이미 백내장이 생긴 눈 포도막염, 주변부 망막변성이 심한 경우, 당뇨 망막증, Collagen과민증, 그리고 마지막으로 동공이 매우 큰 경우이다.


ICL 부작용  
모든 시력교정수술에서와 마찬가지로 ICL에서도 부작용이 전혀 없을 수는 없다.
하지만 라식수술 후 드물게 발생할 수 있는 각막확장증처럼 치명적이지 않고 조치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FDA나 유럽에서 입증을 해주고 있다.
또 한 수정체 혼탁으로 인해 백내장이나 렌즈가 방수의 흐름을 막아 녹내장이 이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나 그 빈도는 매우 낮으며 수술로써 다시 충분한 시력을 회복할 수 있기 떄문에 예방이 가능하며 안전한 수술이라 할 수 있다.

밝은광주안과 김재봉 원장은 "많은 시력교정술이 있지만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시력 교정방법이 무엇인지 또 풍부한 시술경험이나 실력을 갖춘 안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과 검사를 한 후 결정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더 많은 정보와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은 광주안과 밝은광주안과에 문의바랍니다~






광주안과 밝은광주안과 바로가기 (클릭)
반응형